일본 현지에서 전하는 일본경차소식

일본수입경차! 스즈키 알토라팡의 솔직한 구입후기. 알토라팡이 뭐죠? 본문

스즈키/알토라팡

일본수입경차! 스즈키 알토라팡의 솔직한 구입후기. 알토라팡이 뭐죠?

thiswize 2014. 5. 21. 20:46

안녕하세요. 파워브릿지 일본지사 송실장입니다.일본수입경차를 구입하시고자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저희 카페에 올라온 회원님께서 올리신 일본수입경차 구입후기를 안내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본 글은 저희 카페에 오셔도 보실 수 있습니다.


1. 스즈키 알토라팡 구입후기 1편(서**회원님)





제목 : 알토라팡이 뭐죠?


안녕하세요?

 

처음 차를 구입하여 "초보운전"을 뒤에 붙이고 땀을 흘리면서 운전 한 것이 벌써 20년이 넘었습니다.

최근에 알토라팡이라는 차를 구입하면서 경험한 것을 후기로 남겨서 구입할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합니다.

 

저는 그동안 경험이 쌓여서 차를 구입할 때에는 여러가지를 검토하고 차를 구입합니다.

특히 일반적인 자동차 구입요령(물론 제 생각이 아니고 인터넷에 떠도는 이야기를 옮겨 봅니다)을 하나하나 체크하면서 가장 최적을 차를 선택합니다.

 

1. 목적에 맞는 차를 산다

  출퇴근 용인지, 레저용인지, 패밀리카인지, 사는 곳이 도시인지 시골인지 등에 따라 형태도, 엔진도 모두 달라지겠지요? 연비가 좋은 디젤인지, 잘 나가는 가솔린 엔진인지, 조용한 하이브리드 카인지, 각자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돌아보며 가장 필요한 기능이 무엇인지 하나하나 따져보고 그에 걸맞는 자동차를 구입해야 합니다. 가족이 있다면 함께 논의해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 음 이번에 구입할 차는 집사람의 출퇴근 차량입니다. 


2. 새로운 모델은 출시 6개월~1년 후에

 자동차 모델은 대개 6년에 한 번씩 새로 나옵니다. 이 때 갓 나온 새로운 모델을 구입은 검증이 덜 된 차를 구입하는 것이나 다름없으므로, 마음에 드는 모델도 6개월~1년 정도 평가를 눈여겨 보다가 검증되면 구매하도록 해야합니다.

-> 좋아 출고된지 1년 미만의 가급적 새로운 모델은 피하기로 했습니다. ^^

 

3. 시승은 필수

 차를 구입할 때 시승은 빠져서는 안될 코스입니다. 백 번 보는 것 보다 한 번 타보는 게 훨씬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마음에 드는 자동차 모델이 추려지면 대리점에 가서 시승해보록 합니다. 시간이 좀 들더라도 가능한 한 두시간 이상 운전해 보아야 정말로 자신이 원하는 차인지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겠지요.

-> 가능한 많은 시승을 해본다. 국내에서 시판하는 차중에서 (현대 i30, 벨로스터, 아반테, 투싼 /기아 K3, 프라이드, 모닝, 레이 / 르노삼성 SM3 / 쌍룡 코란도 C / 폭스바겐 골프, 비틀 / 닛산 큐브 / 미니 쿠퍼) 시승해보았습니다. 약 두달정도의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요즘에도 자동차 딜러들에게 문자와 전화로 시달리고 있습니다.

  

4. 중고차 시장의 인기모델을 체크

 중고차 시장에서 인기가 많은 차는 운전자들에게 검증받은 모델입니다. 새 자동차를 사는 경우에도 참고로 삼을만한 정보입니다. 또한 이러한 자동차들은 부품공급도 쉽게 단종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SK 엔카를 기준으로 중고차 인기도 감안했습니다.

  

5. 자동차 구입비를 따져볼 때는 유지비까지 고려한다

  보험료, 세금, 유류비, 부품교체비, 또 할부구입일 경우에는 월납부금에 이자까지. 자동차는 구입시 내는 가격에 맞먹게 관리비  많이드는 상품입니다. 가격을 고려할 때는 위와 같은 사항들까지 포함해서 생각하도록 합니다.

-> 물론 유지비가 가장 우선이겠지만, 여자들은 운전하기 편하고 디자인이 특별한 차량을 선호합니다.

 

국내 차량을 시승하면서 맘에드는 차가 없어 동네 별다방(StarBucks)에서 앉아있다가 우연히 지나가던 아주 디자인이 특이한 차를 보게되었습니다.

 



 

국내에서 시판하지 않는 닛산 마치(March)입니다. 닛산 마치는 "고양이를 빌려드립니다"라는 일본영화에도 출연(?) 하였습니다. 일단 닛산 미국 홈페이지부터 검색하였습니다. 마치라는 이름은 없고 "MICRA"라는 차로 유럽과 미국에서 팔리고 있었습니다. 유럽 출장에서 본 MICRA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순간 집사람은 마치가 마음에 든다고 해서 한국닛산에 문의를 했더니 언제 수입할 지 모르다고 하고, "그럼 국내에 돌아다니는 차는 어떻게 된 것인가요?" 물어보니 "수입업자를 한번 알아보세요"

음 그럼 국내 수입업자를 찾아야겠군. 구글링을 이용하여 찾아보니 의외로 수입대행을 하는 업체가 많이 있었습니다.

각자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국내에 수입되지 않는 외제차를 수입하고 있었습니다. 자 그럼 어느 업체를 선택할까?

 

저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물건을 구입할 때에는 항상 그 물건에 대한 구입후기나 물건을 판매하는 업체의 게시판을 봅니다. 게시판을 잘 관리하지 않는 업체는 일단 믿음이 가지 않고 대부분 성실하지 않은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선택한 업체는 2 업체였는데 하나는 J** 업체이고 다른 하나는 파워브릿지입니다. J** 업체는 알토라팡을 주로 판매하는 업체처럼 보였고 파워브릿지에서는 닛산 마치를 취급하였기 때문에 저는 마치를 구입할까하여 파워브릿지의 송실장님에게 전화를 하였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인연으로 처음에는 닛산 마치에 대한 계약을 하고 보름이상을 마치가 낙찰받기를 기다렸지만, 제가 원하는 색상의 마치가 경매에 나오지 않고 제가 집사람에게 선물하겠다고 한 날짜는 점점 다가오고...

결국 송실장님과 여러가지 대책을 논의하다가 불쑥 송실장님이 "알토라팡"은 어떠세요? 라고 알토라팡을 추천하였습니다.  

 

"알토라팡"이 뭐죠?

"디자인이 예쁘고 연비가 좋아서 일본에서는 최고 인기인 차입니다."

 

그래서 알토라팡에 대한 구글링을 통해서 여러가지를 알아보았는데 시승하지 않고 차를 구입한다는 것을 빼고는 앞에서 언급한 자동차 구입조건을 대부분 만족하였습니다. 결국 집사람과 합의하에 알토라팡을 구입하기로 결심하고 송실장님에게 계약 변경을 의뢰하고 기다리니 10주년 베이지색 알토라팡이 낙찰되었습니다.

 


 


부산항을 통해서 파워브릿지 정비사업소 앞으로 옮겨진 알토라팡 입니다. 이번에 민트색도 같이 수입되었습니다.

 

 


 

인증과 자동차 등록을 모두 마치고 주인에게 인도를 기다리는 알토라팡입니다. 사진 왼쪽에는 번호판을 부착하시려는 전사장님이 보이시네요. 등록과 인증을 깔끔하게 처리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모든 절차를 마무리하고 자동차를 캐리어 탁송으로 예약을 한 후에 저는 기차를 타고 집으로 가서 기다렸습니다. 저녁 무렵에 집에서 차를 인수하여 지하 주차장에 주차한 알토라팡입니다.

 




계약 후 인도 받는데 까지 약 한달정도 시간이 걸렸습니다. 특히 파워브릿지 같은 전문업체의 도움이 없었다면 우리나라에서 수입 일본차의 인증과 등록은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을 경험과 여러 지인들에게 들어서 알게되었습니다. 특히 인증은 일단 개인적으로 알아보았는데 거의 불가능합니다. 물론 수입후에 임시번호 받아서 15일정도 운전할 수 있지만,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임시번호 붙은 일본차는 십중팔구 인증을 못받은 상태라서 구입해도 후회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인증이 끝나면 등록은 굳이 전문업체가 아니어도 할 수 있지만, 파워브릿지에서는 등록까지 마무리 해주셨습니다.

 

인증/등록이 끝나면 이제 도로에서 주행이 가능할까요? 아직 한가지 관문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입니다. 2가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먼저 일본차를 처음으로 구입하신 분들은 아무 보험사에서 보험을 들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유는 외제차이면서, 자동차 자차가격이 보험사 DB에 명확하지 않기때문에(어떤 보험사는 스즈끼 알토라팡이라는 자동차를 한참 설명해야 합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거절 당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파워브릿지에서 추천하는 보험사를 선택하면 해결이 가능합니다. 이미 이 보험사는 다수의 일본차에 대한 보험 가입 경험이 있어서 쉽게 보험을 해결해 줍니다. 그러나 여러분도 상상하셨겠지만, 비용은 약간 비쌉니다. 저는 제가 가입해왔던 보험사를 이용하여 보험을 들었습니다. 물론 쉽지 않았습니다. 승인 받는데 하루정도 시간이 필요하고(알토라팡은 하루 동안 지하 주차장에 잘 모셔 놓았습니다 ㅠㅠ) 파워브릿지에서 매매계약서를 작성해주셔야 하고, 보험사와 약간의 실강이가 필요합니다. 특히 알토라팡이 가격에 비해서 경차라는 사실에 보험설계사들이 놀랍니다.

 

오늘까지 시내주행과 가까운 거리의 고속도로 주행을 해보았습니다. 승차감은 국내 경차보다는 좋고 세단과 비교하면 양호합니다. 연비는 거의 탄성이 나옵니다. 시내에서는 15~18 km/L 정도이고 고속도로는 25~30 km/L 까지 나옵니다. 연비는 좋지만 언던에서 힘이 부족하여 과속을 할 수 없는 장점도 있습니다. ^^

많은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있습니다. 우선 주변의 눈총(?)과 시기를 받아야 합니다. 집사람의 경험담으로 차가 예쁘다고 다가오는 모르는 분들이 있다는 것과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해보면 지나가던 사람이 핸드폰으로 사진 찍는 모습이 여러번 보입니다. 그리고 알토라팡에 장착된 일본 내수용 오디오(76~90Mhz)는 우리나라 FM 주파수를 모두 수용하지 못합니다. 집사람이 좋아하는 컬투쇼는 듣지 못합니다. 또한 계기판에 나오는 일본어는 갑자기 일본어 공부를 하게 만들어 사람을 피곤하게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직까지 우핸들에 적응이 많이 어렵습니다.

 

알토라팡은 참 좋은 차가 맞습니다. 특히 시내 주행과 가까운 고속도로에는 가장 적합한 차 입니다. 안전과 연비를 갖추고 디자인도 예쁜차가 맞지만, 초기비용이 생각보다 많고 전문업체 도움이 없으면 인증/등록/보험이 어렵고, 마지막으로 알토라팡은 경차입니다. 경차를 구입하고 외제차 세단의 파워를 원하시면 실망합니다.

 

후기를 마치면서 파워브릿지 전사장님과 송실장님께 감사드립니다.



다시한번 이렇게 소중한 후기를 남겨주신 서**회원님께 감사드리며 차후 문제라도 생기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Comments